프랑스 vs. 폴란드 월드컵 16강 프리뷰

2022년 01월 12일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토너먼트에서는 D조 1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프랑스와 C조 2위 폴란드가 8강 진출 티켓을 놓고 대결한다. 16강 세 번째 경기인 프랑스와 폴란드의 경기는 한국 시간으로 12월 5일 0시에 알투하마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프랑스 대 폴란드 월드컵 2022

프랑스 vs. 폴란드 중 승리 팀은?

8강 진출 확률은 어느 팀이 더 높을까? 

프랑스는 역대 월드컵에서 두 번의 우승 경험이 있을 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독일, 이탈리아 등과 함께 전통적으로 축구 강국으로 꼽히는 나라다.

디디에 데샹 감독이 이끄는 프랑스는 현재 FIFA 랭킹 4위로 바로 직전 대회에서 우승한 ‘디펜딩 챔피언(선수권을 방어하는 챔피언)’이다. 직전 우승국이 다음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탈락한다는 디펜딩 챔피언 징크스를 깨고 16강에 진출한 프랑스는 여전히 건재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많은 축구 전문가 또한 프랑스의 우승 확률을 높게 보고 있다.  

폴란드는 FIFA 랭킹 26위로 전반적으로 월드컵에서의 성적이 썩 좋은 편은 아니나 1974 서독 월드컵, 1982 스페인 월드컵에서의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폴란드는 무려 36년 만에 16강에 진출하게 되어 폴란드 축구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중이다.

두 팀의 전력을 놓고 봤을 때 8강 진출 확률은 프랑스 쪽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프랑스는 킬리안 음바페(파리 생제르맹 FC)를 주축으로 한 쟁쟁한 선수들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폴란드는 ‘득점 기계’라는 별명을 가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FC 바르셀로나)가 조별리그에서 큰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토너먼트로 진행되는 월드컵 16강부터는 단 한 번의 승부로 다음 스테이지 진출이 결정된다.

조별리그에서의 활약

프랑스는 D조 조별리그에서 2승 1패 승점 6점을 기록하며 조 1위로 통과했다. 디펜딩 챔피언인 프랑스가 과연 징크스를 깰 것인지 월드컵 시작 전부터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는데, 징크스를 깨면서 축구팬들을 열광하게 하고 있다. 조별리그에서 프랑스의 평균 득점은 2점, 평균 실점은 1점으로 득점 확률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차전에서 만난 호주와 4 대 1 대승을 거두고 2차전 덴마크와의 경기에서 2 대 1로 승리했으나 3차전 튀니지와의 경기에서 조별리그에서 처음으로 1 대 0으로 패했다. 조별리그에서 프랑스가 패배한 것은 2010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이라 조 1위로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씁쓸한 뒷맛을 남겼다.

폴란드는 C조 조별리그에서 1승 1무 1패 승점 4점으로 조 2위를 기록했다. 조별리그 3차전 동안 폴란드의 평균 득점과 실점은 0.67점으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와의 1차전에서 0 대 0 무승부로 조별리그를 시작한 폴란드는 사우디아라비아를 2 대 0으로 이기고, 3차전에서는 축구 강국 아르헨티나를 만나 2 대 0으로 패했다. 1승 1무 1패라는 다소 아쉬운 경기력을 보였으나 같은 조의 멕시코에 1골 차이로 앞서며 극적으로 36년 만의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다. 

보이치에흐 슈체스니 | 폴란드 골키퍼 | 2022년 월드컵

각 팀 선수들의 활약 

프랑스는 킬리안 음바페, 앙투안 그리즈만(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드리앙 라비오(유벤투스 FC) 등 쟁쟁한 실력의 핵심 선수들을 내세운다. 특히 프랑스는 카림 벤제마(레알 마드리드), 폴 포그바(유벤투스 FC) 등 주축 선수들의 부상으로 월드컵 전 라인업에 구멍이 생겨 우려가 컸으나 킬리안 음바페가 호주와의 1차전 경기에서 1골, 덴마크와 2차전에서 2골을 기록하며 맹활약을 보여주었다.

조별리그 1, 2차전 연승으로 16강 진출을 확정 지은 후 3차전에서는 선수 라인업에 대대적인 변화를 주었으나 새로운 선수들이 이렇다 할 활약을 보이지 못하고 결국 경기에서 패했기 때문에 주전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폴란드에서는 골키퍼인 보이치에흐 슈쳉스니(유벤투스 FC)의 활약을 주목할만하다. 조별리그에서 아르헨티나와 만난 폴란드는 2 대 0으로 패했지만, 아르헨티나의 슈팅 21개 중 19개를 막아낸 데는 골키퍼의 힘이 컸다는 평가다. 반면 폴란드의 핵심 선수인 세계적 스트라이커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는 ‘득점 기계’라는 별명에 걸맞지 않게 슈팅 0개를 기록하며 경기 내내 제대로 된 활약을 보여주지 못하며 아쉬움을 샀다.

프랑스 vs. 폴란드의 역대 대결 결과는?

프랑스와 폴란드는 친선 경기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16차례 대결을 펼친 바 있다. 경기 결과는 무승부 5회, 프랑스 8승, 폴란드 3승으로 프랑스의 우승 전적이 훨씬 많다. 월드컵에서는 1982 스페인 월드컵에서 치른 대결이 유일하며 당시 폴란드가 3 대 2로 승리했다.  

프랑스 대 폴란드에 베팅할 곳

공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