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블로그 /
  • 잉글랜드 vs. 세네갈 월드컵 16강 프리뷰

잉글랜드 vs. 세네갈 월드컵 16강 프리뷰

2022년 03월 12일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토너먼트 네 번째 경기는 B조 1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잉글랜드와 A조 2위 세네갈 간의 8강 진출 티켓을 사이에 둔 경기가 된다. 이 경기는 한국 시간으로 12월 5일 오전 4시에 알 베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잉글랜드 vs. 세네갈 중 승리 팀은?

8강 진출 확률은 어느 팀이 더 높을까? 

월드컵 16강부터는 토너먼트로 매치가 진행되기 때문에 단판제로 다음 스테이지 진출 여부를 판가름낸다.

잉글랜드와 세네갈 중 어느 팀이 승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잉글랜드의 확률이 높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축구 종주국’ 잉글랜드는 FIFA 랭킹 5위로 개러스 사우스게이트 감독이 지휘하고 있다. 월드컵 출전 역사가 긴 잉글랜드의 최근 5개 대회 성적만 놓고 보면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26위에 머물렀지만, 그 외에의 대회에서는 대체로 10위 안에 드는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는 4위로 대회를 마감하며 최근 5개 대회 중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월드컵 라인업은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잉글랜드는 강력한 수비와 역습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다는 의견이 많다.

세네갈은 FIFA 랭킹 18위로 2002 한일  월드컵에 처음으로 출전에 8강에 오르는 이변을 만들며 화려한 데뷔전을 치른 바 있다. 다만 그 후 3연속 본선 진출에 실패하다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다시 본선에 올라 17위로 조별리그를 마감했다. 2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오른 세네갈은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20년 만의 16강 진출이자 역대 두 번째 16강 진출이라는 기록을 만들게 되었다.

세네갈 축구 대표팀으로서는 의미 있는 기록이지만, 월드컵 대회 경력이나 전반적인 전력을 놓고 보았을 때 잉글랜드에 승리할 확률은 현실적으로 높지 않다.

조별리그에서의 활약

조별리그 B조에서 잉글랜드는 미국과 이란, 웨일스를 상대로 2승 1무 승점 7점을 기록하여 조 1위를 차지하며 가뿐하게 16강으로 진출했다. 조별리그 3개 경기에서 총 9득점을 내면서 평균 득점 3점, 평균 실점 0.67점으로 안정적인 경기력을 선보였다. 

비록 미국전에서는 한 골도 성공하지 못했으나 마커스 래시포드(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의 활약으로 1차전과 3차전에서 총 9골을 기록하는 맹활약을 보여주었다.

이란과의 경기에서 6대2로 완승하며 조별리그를 기분 좋게 시작한 잉글랜드는 2차전 미국전에서 0대0 무승부를 기록하며 잠시 주춤하는 듯했으나, 웨일스와의 3차전에서는 3 대 0으로 완승을 거두었다.

A조의 세네갈은 카타르, 네덜란드, 에콰도르와 맞붙어 최종 성적 2승 1패, 승점 6점으로 조 2위 성적으로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평균 득점 1.67점, 평균 실점 1.33점의 통계를 나타냈다.

11월 22일 네덜란드와의 1차전에서는 2대0으로 패했으나 이은 카타르와의 경기에서는 3 대 1 승리, 에콰도르와의 3차전에서 2 대 1로 이기면서 조 1위 네덜란드에 이어 16강 진출을 확정 지었다.

각 팀 선수들의 활약 

잉글랜드가 이번 조별리그 3차전을 치르면서 총 9득점을 하는 데는 래시포드의 활약이 컸다. 경기가 잘 풀리지 않는 상황에서 늘 래시포드가 해결사 역할을 하며 승부에 쐐기를 박았고, 웨일스전에서는 최우수 선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물론 래시포드 말고도 케인(토트넘 홋스퍼 FC), 라이스(토트넘 홋스퍼 FC), 워커(맨체스터 시티 FC) 등 쟁쟁한 실력파 선수들이 모여있는 팀이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도 위협적일 수 있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세네갈은 조별리그 3차전에서 반드시 이겨야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전반에만 10번에 달하는 슈팅을 시도하는 공격적인 경기를 펼쳤는데, 이드리사 게예(에버턴 FC), 불라예 디아(US 살레르니타나 1919), 이스마일라 사르(왓포드 FC) 등의 선수들이 그 주역이었다. 지치지 않는 공격 시도 끝에 전반에 이스마일라 사르가 1득점을 성공하고, 후반에 이드리사 게예의 도움으로 모이세스 카이세도(브라이튼 앤 호브 알비온 FC)가 두 번째 골을 만들었다.

공격뿐만 아니라 수비 5백 라인으로 상대 팀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내며 20년 만의 16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만들어냈다.

잉글랜드 vs. 세네갈의 역대 대결 결과는?

지금까지 국제무대에서 맞붙은 적이 없는 잉글랜드와 세네갈은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의 8강 진출 티켓을 놓고 처음으로 대결하게 되었다. 세네갈은 지금까지 월드컵에 세 번 출전했기 때문에 그간의 전력을 판단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다.

월드컵에서 잉글랜드 대 세네갈에 베팅하는 곳

공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