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블로그 /
  • 아르헨티나 vs.호주 월드컵 16강 프리뷰

아르헨티나 vs.호주 월드컵 16강 프리뷰

2022년 01월 12일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토너먼트에서는 C조 1위로 조별리그를 마감한 아르헨티나와 D조 2위인 호주가 맞대결을 펼친다. 16강 두 번째 경기인 아르헨티나와 호주의 대결은 한국 시간으로 12월 4일 오전 4시에 아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아르헨티나 vs. 호주 중 승리 팀은?

8강 진출 확률은 어느 팀이 더 높을까? 

영원한 월드컵 우승 후보국 중 하나인 아르헨티나와 아시아축구연맹(AFC) 가맹국 중 최초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호주와의 대결에서 어느 팀이 승기를 잡을 확률이 높을까?

토너먼트가 시작되는 월드컵 16강전부터는 조별리그와 달리 단판제로 한 번의 경기 결과에 따라 8강 진출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우선 FIFA 랭킹으로 보면 3위인 아르헨티나가 38위 호주보다 크게 우세한 편이다. 그간의 월드컵 참가 이력을 보면 그 차이는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

월드컵 2회 우승 기록을 자랑하는     아르헨티나는      월드컵마다 우승 후보에 빠지지 않고 거론되는 축구 강국 중 하나다. ‘축구의 신’이라고 불리는 리오넬 메시를 주축으로 이번 월드컵에서도 우승컵을 노린다.

호주는 1966 잉글랜드 월드컵부터 참가하기 시작해서 2006년 1승 1무 1패로 16강에 진출한 이래 두 번째 16강 진출      기록을 썼다. 호주 축구 역사상 의미 있는 기록이지만,      현실적인 전력을 놓고 봤을 때는 8강 진출 확률이 높다고 하긴 어렵다.

두 팀의 그간의 기록만 놓고 봐도 많은 전문가는      아르헨티나의 8강, 4강까지도 내다보고 있다. 만약 아르헨티나가 16강에서 호주를 꺾으면 치르게 될 16강 첫 경기인 미국과 네덜란드전에서의 승리국과 대결할 경우의 수까지 따지고 있다.

조별리그에서의 활약

아르헨티나는 이번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1 대 2      충격 패를          당한 바 있다. 특히 이 경기는 시작 전에 사우디아라비아가 아르헨티나를 꺾을 확률이 10% 미만으로 아르헨티나의 승리를 점치는 축구팬들과 전문가들이 대부분이었던 만큼      더욱 충격적인 결과이기도 했다.

하지만 나머지 2차전 멕시코와의 맞대결에서 2 대 0                승리를 거두면서 패배의 충격을 극복하고, 이어서 폴란드와의 3차전까지 승리하며      조 1위로 조별리그를 마쳤다. 특히 폴란드전은 아르헨티나 축구를 대표하는 리오넬 메시(파리 생제르맹 FC     )과 폴란드 축구를 대표하는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FC 바르셀로나     )의 대결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으나 큰 이변 없이 아르헨티나가 승리했다. 결과적으로 2승 1패 승점 6점을 기록하며 조 1위로 16강 진출 티켓을 따냈다.

호주는 조별리그 1차전에서는 프랑스에 1대4로 대패하며 시작했다. 하지만 2차전 튀니지를 1 대 0으로 이기고, 한국시간 1일 알자눕 스타디움에서 열린 조별리그 3차전에서 덴마크를 상대로 1 대 0 승리를 거둠으로써 2승 1패 승점 6점으로 프랑스에 이어 조 2위로 16강에 진출을 확정 지었다.      

호주에게 2006년 이후 16년 만의      16강 진출이라는 사실도 의미 있지만,      월드컵에서 최초로 두 경기 연속 승리라는 새로운 기록을 만들기도 했다. 특히 D조에서 프랑스, 덴마크, 튀니지에 밀려 최약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조 2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하는 이변을 만들어냈다.

각 팀 선수들의 활약 

아르헨티나의 리오넬 메시는 23번째 월드컵 경기를 치르며 아르헨티나 선수로는 최다 월드컵 경기를 뛰었다. 늘 우승 후보였지만 한 번도 월드컵 우승컵을 손에 들지 못한 메시는 이번 조별리그 1차전과 2차전에서 득점 및 도움을 기록하는 활약을 보여주었다. 사실상 이번이 마지막 월드컵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느 때보다도      간절하게 월드컵 우승을 바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부상에서 회복한 레안드로 파레데스(유벤투스 FC     ), 멕시코전에서 골을 넣었던 엔조 페르난데스(SL 벤피카     ) 외에도 라우타로 마르티네스(인터 밀란), 앙헬 디 마리아(유벤투스 FC     ) 등의 선수들이 메시와 함께 16강전 공격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는 덴마크 전에서 득점을 한 매튜 레키(멜버른 시티 FC     )가 팀을 승리로 이끈 주역이었다. 특히 전반적으로 덴마크에게 밀리는 상황에서 매슈의 득점으로 이변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덴마크의 높은 볼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마르틴 브레이스웨이트(RCD 에스파뇰),      해리 수타(스토크 시티 FC), 카이 롤즈(하트 오브 미들로디언 FC) 센터백이 전방에 포진하여 덴마크의 공격을 무력하게 만든 것도 인상적인 활약으로 평가된다.

아르헨티나 vs. 호주의 역대 대결 결과는?

아르헨티나와 호주는 지금까지 총 7번의 경기를 치른 바 있다. 그중      아르헨티나 5승, 호주 1승을      기록했으며 한 번은 무승부였다. 가장 마지막에 치른 경기가 2007년으로 15년 전으로 두 팀이 경기장에서 맞붙는 것은 상당히 오랜만이다.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 대 호주에 베팅할 곳

공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