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블로그 /
  •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 월드컵 8강 프리뷰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 월드컵 8강 프리뷰

2022년 09월 12일

2022 카타르월드컵 8강 토너먼트의 두번째 경기에서 네덜란드와 아르헨티나가 4강 진출 티켓을 사이에 놓고 대결을 펼친다. 16강에서 미국을 3대1로 이기고 진출한 네덜란드와 호주를 2대1로 누르고 올라온 아르헨티나가 한국 시간으로 12월 10일 토요일 오전 4시에 카타르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승부를 벌인다.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 월드컵 8강 프리뷰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 중 승리 팀은?

4강 진출 확률은 어느 팀이 더 높을까? 

16강부터는 토너먼트로 진행되는 월드컵 대회의 특성상 네덜란드와 아르헨티나 중 승리한 팀이 4강으로 올라갈 수 있다. 유럽과 남미에서 각각 강호로 꼽히는 두 팀 중에 과연 어떤 팀이 4강 진출 확률이 높을까?

네덜란드는 FIFA 랭킹 8위로 역대 월드컵 대회에서 3차례 준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승컵을 들어올린 적은 없다. 하지만 최고의 명장이라고 평가받는 루이스 반 할 감독의 지휘 아래 탄탄한 센터백을 보유하고 있으며, 성공적으로 대표팀 세대교체를 이뤄 8년 만에 월드컵 본선에 다시 진출했다. 특히 루이스 반 할 감독은 월드컵 조별리그를 제외한 본선에서 8승 3무의 기록을 가지고 있어 이번 월드컵에서 어떤 기록을 세울지도 세계적 관심사다.

아르헨티나는 FIFA 랭킹 3위로 역대 월드컵 대회에서 2회 우승 기록을 가지고 있다. 브라질과 함께 매 월드컵마다 우승 후보로 거론되는 단골 국가 중 하나다. 이번 대회에도 ‘축구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세계적인 선수인 리오넬 메시가 메인 공격수로 팀을 이끈다. 

점유율을 중시하는 네덜란드의 전략과 비교했을 때 아르헨티나는 역습과 점유율에 모두 강한 스타일로 전체적인 선수 기량 또한 네덜란드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전적에서는 박빙 끝에 아르헨티나가 승부차기에서 승기를 잡은 바 있는 등 아르헨티나 쪽의 승리 확률이 다소 높다고 볼 수 있겠다.

16강에서의 활약

네덜란드는 16강전에서 가장 먼저 8강 진출을 확정지었다. 미국과의 경기에서 1골을 내주고 3골을 넣음으로써 가뿐하게 8강 진출 티켓을 확보했다. 3-5-2 포메이션을 가동한 네덜란드 대표팀은 경기 시작 10분만에 첫 골을 넣으며 경기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3백을 기반으로 안정적으로 수비하면서 전방에 내세운 코디 각포와 멤피스 데파이를 활용해 득점을 차분하게 만들어냈다.

C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아르헨티나는 호주를 상대로 2대1 승리를 거뒀다. 그리고 메시의 골이 그 시작이었다. 특히 이 경기는 메시의 개인 통산 1,000번째 출정 경기라 전세계 축구팬들이 주목했는데, 득점까지 성공하며 팀의 분위기를 북돋았다. 사실 16강 전은 경기 시작 전에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아르헨티나의 승리를 예견했고 이변 없이 큰 어려움 없이 승리로 경기를 마쳤다.

각 팀 선수들의 활약 

네덜란드의 코디 각포(PSV)는 이번 월드컵에서 3경기 연속 득점을 기록하며 놀라운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1대1 대결 상황에 강한 판 다이크(리버풀)는 좋은 피지컬과 탄탄한 수비력을 갖추고 있어 아르헨티나의 공격을 얼마나 막아낼지 벌써부터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16강전에서 골을 넣은 덴젤 둠프리스는 2도움까지 기록해 네덜란드의 3점 득점 기록에 모두 기여했다. 

아르헨티나 대표팀은 주로 4-3-3 포메이션을 자주 사용하며 메시를 최전방에 놓는다. 메시에게는 이번 대회가 사실상의 마지막 월드컵으로 자신의 축구 커리어상 월드컵 우승컵을 한 번도 손에 들지 못한 한을 풀듯 16강전까지 3골을 기록하며 팀을 8강으로 이끄는 주역으로 활약했다. 30대 중반의 나이에도 여전히 상대팀에게 가장 위협적인 존재인 메시가 8강에서 네덜란드를 상대로는 어떤 플레이를 펼칠지 기대할만 하다.

최근 경기에서는 알바레즈와 맥 알리스터가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어 메시와 함께 최정예 라인업으로 꼽힌다.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 월드컵 8강 프리뷰

네덜란드 vs. 아르헨티나의 역대 대결 결과는?

네덜란드와 아르헨티나의 전적을 살펴보면 9경기 4승 2무 3패로 네덜란드가 앞선다. 하지만 월드컵 대회만 놓고 보면 결과는 다르다. 지금까지 월드컵에서 다섯 번의 맞대결을 치뤘는데, 2승 1무 2패로 백중세다.

가장 최근 경기는 2014 브라질월드컵으로 4강전이다. 이때 네덜란드와 아르헨티나는 연장전까지 대결했으나 0대0 무승부인 상황에서 승부차기를 펼쳤고, 아르헨티나가 4대2로 승리했다. 여섯 번째 월드컵 매치에서는 과연 어떤 팀이 승기를 잡을지 주목된다.

2022년 월드컵에서 네덜란드 대 아르헨티나에 베팅할 곳

공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