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베팅 배당금 및 계산 방법
모든 야구 베팅이 야구 경기 결과의 승패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여느 스포츠 베팅처럼 어떤 베팅 방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승패 이상의 것을 예측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기사에서는 야구 베팅 유형과 배당금 계산 방법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다.
야구 베팅 배당금 및 계산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베팅표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베팅표를 살펴보면 베팅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조건과 숫자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베팅을 걸었을 때 얻게 될 배당률을 의미한다. 일부 숫자에는 플러스(+) 혹은 마이너스(-) 표시가 되어 있기도 하다. 이때, 플러스 기호는 약팀에 미리 포인트를 더하는 것이고 마이너스 기호는 반대로 강팀에서 미리 포인트를 제한다는 의미다.
배당률 형식은 세자리 숫자, 분수, 소수 등 나라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되는데, 한국에서는 스포츠 베팅 배당률을 대부분 소수점 방식으로 표시한다. 소수점으로 표시된 배당률은 배당금 계산식이 간단하여, 배당률에 베팅액을 곱하면 예상 배당금을 계산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 다룰 야구 베팅 배당금 및 계산 방법 역시 소수점 방식을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머니 라인(승패)
승패 베팅은 스포츠 베팅에서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승리할 것으로 예상되는 팀에 베팅한다. 경기의 최종 점수에 상관없이 승리 혹은 패배의 결과에만 베팅하는 것으로, 미국 메이저리그의 경우에는 무승부 없이 승패가 갈릴 때까지 경기를 진행하므로 승리 혹은 패배 두 가지 베팅 옵션만 가능하다.
팀 우승 배당률이 다음과 같은 경우를 살펴보자.
- 1 승: 2.708
- 2 승: 1.548
배당률을 보면 어떤 팀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지 파악할 수 있다. 해당 예시에서는 첫 번째 팀인 피츠버그 파이리츠(또는 ‘1’)가 두 번째팀인 애틀랜타 브레이브스(또는 ‘2’)보다 높은 배당률을 부여받고 있으므로, 승리 가능성이 작은 팀이라는 것을 배당률에서 파악할 수 있다.
만약 이 베팅에 10,000원을 걸었을 경우 받게 되는 상금은 다음과 같다. 예상 상금은 베팅액에 배당률을 곱하여 계산한다.
- 팀 1이 승리한 경우: 배당률 2.708 x 베팅액 10,000원 = 27,080원
- 팀 2가 승리한 경우: 배당률 1.548 x 베팅액 10,000원 = 15,480원
하지만 베팅을 건 팀이 승리하지 못하면 베팅한 돈은 회수할 수 없다.
경기 전체에는 승리와 패배 두 가지에만 베팅이 가능하지만, 각 이닝별로 쪼개서 승패 베팅을 하는 경우에는 무승부가 포함되어 총 세 가지 옵션에 베팅할 수 있다.
합계(언더/오버)
경기 종료 시점 양 팀의 득점 총계가 어느 정도 일지를 예측하는 총점 베팅은 ‘토탈’, ‘종합’, ‘합계’ 등으로도 불린다. 베팅 사이트인 북메이커가 제시한 숫자보다 총점이 높을지(오버) 낮을지(언더)에 베팅한다. 야구 베팅에서 합계 베팅은 주로 7에서 12 사이의 범위 안에서 0.5 단위로 점수의 라인을 제시하는 편이다.
어느 팀이 승리했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양 팀이 경기 중에 만들어낸 점수의 총합만 보기 때문에 특정 팀의 승리를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에 베팅하기 좋은 옵션이다.
이 베팅에서 ‘오버’나 ‘언더’ 앞의 숫자는 양 팀의 총득점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경기에서 양팀이 얻을 점수의 합계가 8 이하라고 예측을 한다면 8.5 언더에 베팅하면 된다.
예를 들어, 배당률이 2.115로 배정된 8.5 언더 조건에 10,000원을 베팅했고, 실제 경기에서양 팀의 점수 합계가 6점인 경우 8.5보다 낮은 숫자이므로 베터가 받게 되는 상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배당률 2.115 x 베팅액 10,000원 = 21,150원
핸디캡 / 런 라인 (Run ine)
야구에서의 핸디캡 베팅은 ‘런 라인(Run line)’이라고도 부른다. 이 베팅에서는 기본적으로 팀이 몇 점차로 이기거나 지느냐가 관건이다. 왜냐하면 이 방식에서는 양 팀의 실력 차이를 미리 고려하여 강팀에는 마이너스(-) 핸디캡을, 약팀에는 플러스(+)를 주어 동등한 조건을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강팀의 경우 경기 시작 전에 이미 일정 점수를 빼고 시작하기 때문에 그 숫자 이상의 득점차로 이겨야 한다. 반대로 약팀의 경우 경기 시작 전에 일정 점수를 얻은 채로 시작하기 때문에 그 숫자보다 적은 점수 차이로 지거나 게임에서 이겨야 하는 개념이다.
야구는 다른 종목 대비 득점이 낮은 편이라 보통 +/-1.5점의 핸디캡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와 같은 핸디캡 조건이 적용된 경우 각 팀에 베팅했을 때 승리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 팀 1(-1.5) 조건: 팀 1이 2점 이상의 점수 차로 승리해야 베팅 적중
- 팀 2(+1.5) 조건: 팀 2가 승리하거나 1점 차로 패배해야 베팅 적중
팔레이 (Parlays)
팔레이 베팅은 싱글 베팅이 아니라 두 개 이상의 게임을 하나의 베팅으로 묶는 방식으로 결합한 조건들이 모두 맞을 때만 베팅에서 승리할 수 있다. 적중률은 낮지만, 배당률이 높은 편이라 인기 있는 베팅 옵션 중 하나다.
게임의 조합은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는데 가장 인기 있는 조합은 “승패(결과)+합계(언더/오버)” 혹은 “핸디캡+합계(언더/오버)”의 조합이다.
예를 들어 ‘팀 1 승 그리고 종합 8.5 언더 – 예’ 의 조건에 베팅을 하는 경우, 팀 1이 경기에서 승리도 하고 총점도 8.5점 이하인 조건 두 가지가 모두 달성되어야 베팅에 적중한다는 의미다.
선수/팀 베팅
개별 경기가 아닌 시즌 전체의 결과에 대해 MVP 선수 혹은 우승팀을 예측하는 베팅을 할 수도 있다.
해당 베팅은 시즌 시작 전뿐 아니라 시즌 중에도 할 수 있다. 진행되는 경기 결과에 따라 중간에 배당률이 바뀌기 때문에 미리 확인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베팅을 할 때 다시 살펴보는 것도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