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도타 2 DPC 투어: 디비전 2

2023년 27월 02일

2023 DPC 투어 – 디비전 2

이번 2월 1일부터 진행된 도타 2의 DPC 투어 디비전 2가 2월 22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DPC 투어에 참가한 프로팀들은 해당 대회에서의 순위에 따라 상금과 함께 DPC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며, 이렇게 누적된 DPC 포인트를 통해 도타 2의 가장 큰 국제무대인 인터내셔널 무대 진출이 결정된다. 즉, 인터내셔널에 진출하기 위해서라면 꼭 거쳐야 하는 중요한 대회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DPC 투어의 디비전 2은 많은 팬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DPC 투어의 디비전 2는 2023 DPC SEA 투어 (동남아시아) / 2023 WEU 투어 (유럽) / 2023 NA 투어 (북미) / 2023 CN 투어 (중국) 이렇게 총 4개의 투어에서 진행됐으며, 각 지역의 프로팀들은 DPC 포인트와 우승 상금을 향한 경쟁을 벌였다.

이번 디비전 2에는 지난 디비전 1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둔 팀들이 합류하여 함께 경기를 치렀다. 경기 포맷은 모두 3판 2선 승제로 진행됐으며, 이번 대회의 순위에 따라 디비전 1에 진출할 팀들이 결정됐다. 이번 대회의 총상금은 지역에 상관없이 모두 75,000달러로 책정되었다.

2023 DPC SEA 투어: 동남아시아

이번 도타 2 DPC SEA 투어에는 총 8개의 팀이 참가했다. 참가 팀 중 UD Vessuwan과 Polaris Esports 팀은 모두 지난 디비전 1에서 좋지 못한 성적으로 인해 이번 디비전 2 무대에 합류하게 됐다.

그중 Polaris Esports는 지난 디비전 1에서의 강등을 복수라도 하는 듯이 엄청난 활약을 보여줬다. 이번 SEA 투어의 1위 자리에 오른 Army Geniuses와의 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에서 승리했고, 6승 1패를 달성하며 최종 2위로 이번 투어를 마무리했다. 

Army Geniuses는 원래 디비전 2에 머무르고 있던 팀이었다. 하지만 작년과 올해 초 코치진과 새로운 선수를 영입하고 난 뒤, 이번 투어 중 무려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며 단 한 번의 패배도 없이 1위 자리를 차지하는 엄청난 모습을 보여줬다.

이로써 1위와 2위를 차지한 Army Geniuses와 Polaris Esports는 디비전 1 투어로 승격되었으며, 상금으로 각각 17,000달러와 16,000달러를 획득했다. 하지만 지난 디비전 1에서 강등됐던 UD Vessuwan은 디버전 2에서도 좋지 못한 성적을 거두며 7위에 그쳤고, 8위인 Atlantis와 함께 이번 투어에서 탈락하게 됐다.

2023 DPC WEU 투어: 유럽

도타 2 DPC 투어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지역은 단연 유럽이다. 유럽 DPC 투어에는 Team Liquid, Tundra Esports, Team Secret 등 세계적인 무대에서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는 강팀들이 대거 포진해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DPC 투어의 하위 리그인 디비전 2 무대 또한 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DPC 투어 디비전 2 무대에는 Ancient Tribe부터 Alliance, D2 Hustlers, IVY, Team Bald Reborn, Water Rune Enjoyers, Ooredoo Thunders, 그리고 Monaspa까지 총 8개 팀이 참가했다. 이중 Ancient Tribe와 Alliance는 지난 디비전 1 리그에서 강등되어 디비전 2 무대에 합류하게 됐다.

이번 디비전 2 WEU 유럽 지역 무대는 타지역보다 중위권 싸움이 치열했다. 모든 팀이 비등비등한 모습을 보여주며 치열한 경기를 펼쳤으며, 실제로 2위를 차지한 Monaspa, 3위 Alliance, 그리고 4위 D2 Hustlers 모두 5승 2패로 동점 스코어를 기록해 세부 라운드의 승패에 따라 순위를 정해야 했다. Ooredoo Thunders는 가까스로 6승 1패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참가팀 중 Team Bald Reborn은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줬다. 해당 팀은 모든 경기에서 패배하며 0승 7패로 이번 투어에서 탈락했다.

이로써 1위와 2위를 차지한 Ooredoo Thunders와 Monaspa는 디비전 1위로 승격됐다. 그리고 7위와 8위를 차지한 Water Rune Enjoyers와 Team Bald Reborn은 아쉽게도 이번 투어에서 탈락했다.

2023 DPC NA 투어: 북미

도타 2 DPC 투어 디비전 2의 북미 지역에는 The cut부터 felt, Team DogChamp, Another NA Team, Eternity, Penguins Squad, CDUB Esports, 그리고 Fart Studios까지 총 8개의 팀이 참가했다. 이중 The Cut과 felt는 지난 디비전 1에서 강등되어 이번 디비전 2 무대에 합류하게 됐다.

이번 무대에서 Team DogChamp 팀은 엄청난 활약을 하며 많은 팬을 놀라게 했는데, 무려 총 7개의 경기에서 모두 승리하며 7승 0패로 이번 투어의 1위로 등극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특히 주장 Bloody Nine의 역할이 눈에 띄었다. 포지션 5번으로 활동하는 Bloody Nine은 모든 경기에서 팀 합류와 한타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로써 1위와 2위를 차지한 Team DogChamp와 felt는 상금과 함께 도타 2 DPC 투어의 디비전 1 리그로 승격됐다.

2023 DPC CN 투어: 중국

중국 지역 DPC 투어의 디비전 2 무대도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참가팀은 Vici Gaming, Poke Gaming, Team Cloud, LBZS, Meteor Gaming, Team Mystique, Ybb Gaming, 그리고 Outsiders From CN으로 총 8개의 팀이 참가했다. 이중 Vici Gaming과 Poke Gaming은 모두 지난 디비전 1에서 강등되어 이번 디비전 2 무대로 참가했다.

이번 대회에서 Ybb Gaming은 모든 경기 가운데 단 한 차례도 패배하지 않고 7승 0패로 1위를 차지하며 가장 큰 관심을 모았다. Ybb Gaming은 현재 중국 내 리그에서 활약하고 있는 도타 2 프로팀 Xtreme Gaming의 두 번째 프로팀이다. 그렇기에 같은 코치진을 공유하고 있어 이번 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특히 3번 포지션인 Jiang An 선수의 활약이 두드러졌는데, 경기 초반부터 라인을 압박하고 팀 한타에서도 공격적인 전략으로 활약하는 등 이번 대회에서 팀의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2위를 차지한 Vici Gaming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디비전 1 무대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지만, 이번 디비전 2에서 6승 1패를 기록하며 다시 한번 디비전 2 투어로 승격할 발판을 마련했다.

이로써 1위와 2위를 차지한 Ybb Gaming과 Vici Gaming은 디비전 1 승격과 함께 상금 17,000달러와 16,000달러를 차지했다. Team Cloud와 Team Mystique는 각각 7위와 8위를 차지하며 이번 대회에서 탈락했다.

2023 도타 2 DPC 투어

2023 도타 2 DPC 투어의 첫 번째 투어 디비전 2가 막을 내렸다. 각 지역에서 진행된 DPC 투어의 디비전 2 무대는 디비전 1로 진출권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대회에서 디비전 1로 승격한 팀들은 다음 투어의 디비전 1에서 경기를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디비전 1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팀들은 또다시 해당 투어의 메이저 리그 진출권을 획득하게 된다.

도타 2 DPC 투어의 다음 일정은 2023 도타 2의 첫 번째 메이저인 리마 메이저가 2월 22일부터 3월 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두 번째와 세 번째 투어에서 각각 디비전 1과 디비전 2를 거쳐 메이저 무대에 진출할 프로팀들을 선발한다.

각 팀들은 해당 지역 리그와 메이저 대회에서 우승 상금과 DPC 포인트 획득을 위한 여정을 펼치고, 이후 가장 좋은 성적은 거둔 전 세계 20개의 팀만이 도타 2 인터내셔널 무대에 진출하게 된다.

공유하다